Flask

[Flask] 플라스크 환경 구성 (using Anaconda, Visual Studio Code)

땅콩새싹 2020. 9. 23. 17:58
반응형

플라스크 환경 구성 (using Anaconda, Visual Studio Code)

 


 

Flask란?

플라스크는 아르민 로나허가 만우절에 장난 삼아 던진 아이디어였는데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져 서비스로 만들어졌다고 한다. 플라스크(Flask)는 장고(Django)와 더불어 파이썬 웹 프레임워크의 양대 산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플라스크(Flask)는 마이크로 웹 프레임워크이다.

여기서 마이크로의 의미는 "한 개의 파이썬 파일로 작성할 수 있다." 라던가 "기능이 부족하다."라는 의미가 아닌 플라스크 코어(Core)의 심플함(Simple)과 확장성(Extensible) 있는 설계를 의미한다.

Flask 환경 구성

먼저 https://www.anaconda.com/download/에서 Anaconda를 설치해 줍니다.

Anaconda Navigator 실행 모습

설치가 다 되었다면 사진에 표시된 Environments를 클릭해 가상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가상 환경을 설치하는 이유는 '버전 관리'와 '패키지 충돌 방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가상환경 생성

Environments를 클릭해서 밑에 표시된 Create버튼을 통해 가상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가상 환경 이름과 Python 버전을 선택해주고 Create 해 주면 됩니다.

코드 편집기는 'Visual Studio Code'를 사용했는데 Anaconda Navigator에서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고 가상 환경 연동이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Visual Studio Code에서 필요한 플러그인들을 검색해서 다운받아줍니다.

가상환경 설정

Ctrl+`로 터미널을 열어주고 anaconda3가 설치된 경로로 이동해 activate로 가상 환경을 설정해 줍니다.

1
2
3
4
5
6
7
8
9
from flask import Flask
app = Flask(__name__)
 
@app.route('/')
def hello_world():
   return '<h1>Hello Flask!</h1>'
 
if __name__ == '__main__':
   app.run(host='0.0.0.0')

<hello.py>

다시 <hello.py>가 저장된 경로로 돌아와 python hello.py로 실행시켜 줍니다.

localhost:5000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